01 繼善篇(계선편)
子曰 爲善者는 天報之以福하고 爲不善者는 天報之以禍니라.
(자왈 위선자는 천보지이복하고 위불선자는 천보지이화니라.)
공자가 말씀하시기를 "착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하늘이 복을 주시고 악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하늘이 재앙을 주시느니라."고 하셨다.
漢昭烈이 將終에 勅後主曰, 勿以善小而不爲하고 勿以惡小而爲之하라.
(한소열이 장종에 칙후주왈, 물이선소이불위하고 물이악소이위지하라.)
한나라의 소열황제가 죽을 때 후주에게 조칙을 내려서 말하기를, "선이 작다고 해서 하지 아니치 말며, 악이 작다고 해서 하지 말라."고 하셨다.
莊子曰 一日不念善이면 諸惡이 皆自起니라.
(장자왈 일일불념선이면 제악이 개자기니라.)
장자가 말하기를, "하루라도 착한 일을 생각지 않으면 모든 악한 것이 저절로 일어나느니라."고 하셨다.
太公이 曰 見善如渴하고 聞惡如聾하라, 又曰 善事란 須貪하고 惡事란 莫樂하라.
(태공이 왈 견선여갈하고 문악여롱하라 우왈 선사란 수탐하고 악사란 막락하라.)
태공이 말하기를, "착한 일을 보거든 목마를 때 물 본 듯이 주저하지 말며, 악한 것을 듣거든 귀머거리 같이 하라" 또 "착한 일이란 모름지기 탐내야 하며, 악한 일이란 즐겨하지 말라."고 하셨다.
馬援이 曰 終身行善이라도 善猶不足이요 一日行惡이라도 惡自有餘니라
(마원이 왈 종신행선이라도 선유부족이요 일일행악이라도 악자유여니라)
마원이 말하기를, "한평생 착한 일을 행하여도 착한 것은 오히려 부족하고 단 하루를 악한 일을 행하여도 악은 스스로 남음이 있느니라."고 하셨다.
司馬溫公이 曰 積金以遺子孫이라도 未必 子孫이 能盡守요 積書以遺子孫이라도 未必 子孫이 能盡讀이니 不如 積陰德於冥冥之中하야 以爲子孫之計也니라.
(사마온공이 왈 적금이유자손이라도 미필 자손이 능진수요 적서이유자손이라도 미필 자손이 능진독이니 불여 적음덕어명명지중하야 이위자손지계야니라.)
사마온공이 말하기를, "돈을 모아 자손에게 넘겨준다 하여도 자손이 반드시 다 지킨다고 볼 수 없으며, 책을 모아서 자손에게 남겨 준다 하여도 자손이 반드시 다 읽는다고 볼 수 없다. 남모르는 가운데 덕을 쌓아서 자손을 위한 계교를 하느니만 같지 못하느니라."고 하셨다.
景行錄에曰 恩義를 廣施하라, 人生何處不相逢이니 讐怨을 莫結하라, 路逢 狹處면 難回避니라.
(경행록에 왈 은의를 광시하라, 인생하처불상봉이니 수원을 막결하라, 노봉 협처 난회피니라.)
경행록에 말하기를, "은혜와 의리를 널리 베풀라. 인생이 어느 곳에서든지 서로 만나지 않으랴? 원수와 원한을 맺지 말라. 길 좁은 곳에서 만나면 피하기 어려우니라."고 하셨다.
莊子曰 於我善者도 我亦善之하고 於我惡者도 我亦善之, 我旣於人에 無惡이면 人能於我에 無惡哉인저
(장자왈 어아선자도 아역선지하고 어아악자도 아역선지 아기어인에 무악이면 인능어아에 무악재인저)
장자가 말하기를, "나에게 착한 일을 하는 자에게도 내, 또한 착하게 하고 나에게 악한 일을 하는 자에게도 내, 또한 착하게 할 것이다. 내가 이미 남에게 악하게 아니하였으면 남도 나에게 악하게 할 수 없을 것이니라."고 하셨다.
東岳聖帝垂訓 曰 一日行善이라도 福雖未至나 禍自遠矣요 一日行惡이라도 禍雖未至나 福自遠矣 行善之人은 如春園之草하여 不見其長이라도 日有所增하고 行惡之人은 如磨刀之石하여 不見其損이라도 日有所虧니라.
(동악성제수훈 왈 일일행선이라도 복수미지나 화자원의요 일일행악이라도 화수미지나 복자원의 행선지인은 여춘원지초하여 불견기장이라도 일유소증하고 행악지인은 여마도지석하여 불견기손이라도 일유소휴니라.)
동악성제가 훈계를 내려 말하기를, "하루 착한 일을 행할지라도 복은 비록 이르지 아니하나 화는 스스로 멀어진다. 하루 악한 일을 행할지라도 화는 비록 이르지 아니하나 복은 스스로 멀어진다. 착한 일을 행하는 사람은 봄 동산에 풀과 같아서 그 자라나는 것이 보이지 않으나 날로 더하는 바가 있고, 악을 행하는 사람은 칼을 가는 숫돌과 같아서 갈리어서 닳아 없어지는 것이 보이지 않아도 날로 이지러지는 것과 같으니라."고 하셨다.
子曰 見善如不及하고 見不善如探湯하라.
(자왈 견선여불급하고 견불선여탐탕하라.)
공자가 말하기를, "착한 것을 보거든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이 하고 악한 것을 보거든 끓는 물을 만지는 것과 같이 하라."고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