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應化非眞分 : 응신, 화신은 참되지 않다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若有善男子善女人 發菩薩心者 持於此經
약유선남자선여인 발보살심자 지어차경
乃至 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 勝彼
내지 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승피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한량없는 아승지 세계에 가득찬 칠보를 가지고 보시할지라도, 만약 또 어떤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보살심을 발한 자가 이 경전을 가지되 내지 사구게 등이라도 수지하고 독송하여 남을 위해 연설하면 그 복덕이 저보다 수승하리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어떻게 남을 위해 연설하는가? 상을 취하지 않고 여여히 동하지 않느니라.”
何以故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하이고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무슨 까닭인가. 일체의 함이 있는 법은 꿈과 같고, 또한 번개와도 같으니 응당 이와 같이 관할지니라.”
佛說是經已 長老 須菩提 及諸比丘比丘尼
불설시경이 장로 수보리 급제비구비구니
優婆塞 優婆尼 一切世間 天人 阿修羅
우바새 우바이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여 마치시니, 장로 수보리와 모든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와 일체세간의 천상과 인간과 아수라 등이 부처님의 설하심을 듣고 모두 다 크게 환희하며 믿고 받아 지니며 받들어 행하느니라.
※ 수의 체계 : ( )안의 수는 0의 개수
일, 십, 백, 천, 만(4) - 억(8) - 조(12) - 경(16) - 해(20) - 자(24) - 양(28) - 구(32) - 간(36) - 정(40) - 재(44) - 극(48) - 항하사(52) - 아승기(56) - 나유타(60) - 불가사의(64) - 무량대수(68)
항하사는 인도의 큰 강인 갠지스강의 모래알 개수와 같은 큰 수이고 무량대수는 항하사의 경배인 수를 말함.
<(항하사)x(경)= 무량대수>
※ 부처의 세가지 유형 : 불교에서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무수한 부처와 정토가 있다고 하며, 진리는 하나지만 그것이 드러나는 모습을 의인화하여 법신불, 보신불, 화신불의 세 가지로 나눈다.
① 법신불(法身佛)
법신불은 진리 그 자체, 우주 그 자체를 부처의 몸으로 의인화 한 것이다. 진리는 언제 어디서든 진리이므로 시작도 끝도 없는 영원한 부처이다. 여기에 속하는 부처가 비로자나불과 대일여래가 있다.
* 비로자나불 : 비로자나는 태양을 뜻하며 부처의 지혜는 광대무변하여 모든 곳에 두루 비친다는 의미이다. 그의 정토인 연화장 세계는 이 우주의 중심에 있다고 한다. 천 개의 잎을 가진 연화좌에 앉아 있는데 그 잎 하나하나는 낱낱의 세계를 상징하며, 그 낱낱의 세계에 100억 국토가 있고 그 국토에 보신불이 출현한다고 한다. 결국 비로자나불은 우주 전체이며, 그 연꽃 잎은 무수한 부처를 상징한다.
* 대일여래 : 이 부처는 신비적으로 가르침을 설하기 때문에 그의 가르침을 ‘비밀의 가르침’ 이라고 한다. 대자연, 우주 그 자체가 대일여래의 법문이다. 그러나 중생은 이 설법을 이해할 수 없다. 중생이 수행을 통해 부처와 합일 될 때, 즉 중생이 부처 속으로 뛰어들고 부처가 중생 속으로 들어올 때 대일여래의 설법을 이해하게 된다. 이것이 밀교의 가르침으로 대일여래는 밀교의 부처님이다.
② 보신불(報身佛)
보신불은 서원을 세우고 수행을 거듭한 결과 그 공덕으로 깨달음을 얻은 부처이다. 그러므로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는 영원한 부처이다. 아미타불과 약사여래, 노사나불이 여기에 속하는 부처이다.
* 아미타불 : 서방 극락정토에서 설법하고 있는 부처로서 무량수, 무량광 부처님이라고도 한다. 아득한 옛날 무쟁념왕이 출가하여 이름을 법장이라 고치고 세자매왕불 밑에서 수행하던 중 자신도 불국토를 세우기로 발심하고 48가지 서원을 세웠다. 법장비구가 그것을 성취하여 세운 것이 서방 극락정토이다.
* 약사여래 : 보살이 없을 때 육신에 병이 있거나 간호를 받지 못하거나 먹을 것도 없고 약도 없는 자가 있다면 부처가 되지 않겠다는 등의 12가지 서원을 세워 수행하였다. 이 서원을 성취하여 세운 정토가 유리광 세계이다. 약사여래는 그곳에 있으면서 모든 중생의 질병을 치료한다고 한다.
* 노사나불 : 비로자나불의 정토인 연화장 세계에 있는 보신불이다.
③ 화신불(化身佛)
응신불(應身佛)이라고도 하며 중생과 같은 몸으로 이 세상에 나타난 부처로서, 깨달음을 성취한 시작과 입멸이라는 끝이 있는 부처이다. 여기에 속하는 부처가 석가모니불이다.
법신불은 진리 그 자체를 말하는 것으로 추상적이며 보신불은 정토에 있기 때문에 우리들은 직접 그 가르침을 들을 수 없다. 그러나 화신불은 유일하게 중생과 같은 육신으로 출현하여 우리들이 이해할 수 있는 표현으로 가르침을 설한 부처이다.
※ 불취어상 여여부동(不取於相 如如不動) :상을 취하지 말고 여여히 부동하라
상에 집착하지 말라는 것...'無相'에 관한 것이다. 일체는 연기(緣起)하므로...공하여 무자성(無自性)이므로...당연히 '相'이 없다.
그럼에도 중생의 마음은 무명 때문에 무시로 있지도 않은 온갖 허상을 지어낸다. 이렇게 상을 지어내는 것...마음에 업식이 일어나는 모습이 '動'이다. 이 동의 결과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모습들이...몸이요, 의식이요, 마음의 생멸이요, 업장이다. 모두가 무명 때문에 마음이 공연히 동하여 나타난 허망한 것들이다.
따라서 이 모든 것들.. 일체유위법들은 당연히 몽이고, 환이고, 포이고, 영이다. 그런즉...망상의 동을 일으키지 말라는 것이다.
이말을 바꾸어 반대로 생각하면...
망상이 아닌 지혜보리의 '動'은 일으키라는 말이다. 망상의 動은 사라지게 하고..대신에 정각..지혜의 動은 활성화시키라는 말이다. 즉...유위의 망상이 아닌 무위의 보리는 얼마든지 환영한다는 말이다.
※ 육유(六喩) : 세상의 모든 것이 무상함을 꿈, 환상, 물거품, 그림자, 이슬, 번개의 여섯 가지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 불자(佛子) 칠중(七衆) : 비구(比丘), 비구니(比丘尼), 식차마나니(式叉摩那尼), 사미(沙彌), 사미니(沙彌尼), 우바새(優婆塞), 우바이(優婆夷) 등을 불자(佛子) 칠중(七衆)이라 한다.
* 여자 : 우바이(優婆夷)...사미니(沙彌尼)-식차마나니(式叉摩那尼)-비구니(比丘尼)
* 남자 : 우바새(優婆塞)...사미(沙彌) ------------------------비구(比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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