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非說所說分 : 걸림 없는 말을 한다
須菩提 汝 勿謂如來 作是念
수보리 여 물위여래 작시념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言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언
如來有所說法 卽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여래유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수보리야, 너는 여래가 이런 생각을 하되 ‘내가 마땅히 설한 바 법이 있다’고 이르지 말라. 이런 생각을 하지 말지니 무슨 까닭인가 하면 만약 사람이 말하길 여래가 설한 바 법이 있다고 하면 이는 곧 부처님을 비방함이니라. 능히 내가 설한 바를 알지 못한 연고니라. 수보리야, 설법이라는 것은 법을 가히 설할 것이 없음을 이름하여 설법이라고 하느니라.”
爾時 慧命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이시 혜명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以故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須菩提 衆生衆生者 如來說非衆生 是名衆生
수보리 중생중생자 여래설비중생 시명중생
그 때에 혜명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매우 적은 수의 중생이 미래세에 이 법 설하심을 듣고 믿는 마음을 내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수보리야, 저들은 중생이 아니며 중생이 아님도 아니니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중생 중생이라 함은 여래가 설하되 중생이 아니고 그 이름이 중생이니라.”
※ 오시교(五時敎) : 석가가 도를 이룬 뒤 입멸할 때까지의 49년 동안 설하신 내용인 팔만대장경을 시간의 흐름과 그 설법한 내용에 따라 다섯 시기로 나눈 것. 교판론(敎判論)의 하나로서 천태종은 화엄시(華嚴時), 아함시(阿含時), 방등시(方等時), 반야시(般若時), 법화열반시(法華涅槃時)로 나눈다.
① 화엄시 : 성도 후 최초의 삼칠일간 '화엄경'을 설한 시기를 말한다. 부처님께서는 자신의 깨달음 전체를 '화엄경'에 다 담으셨지만 일반 사람들은 아무도 알아듣지 못했다. 그래서 다시 쉽게 풀지 않을 수 없었다.
② 아함시 : 그 다음의 12년간 '아함경'을 설한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주로 객관적인 물질계의 가변성과 욕망의 절제 등에 대해서 설하셨다.
③ 방등시 : 그 다음의 8년간 '유마경' '금강명경' '승만경' '무량수경' 등 방등부의 여러 경을 설한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주로 연기의 법칙과 주관에 대한 부정을 언급하셨다.
④ 반야시 : 그 다음 21년간 반야부의 여러 경을 설한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주로 부정의 부정을 통해서 참된 지혜인 공의 세계를 밝히셨다. 이 반야부 계통의 경전은 '육백반야'라 해서 가장 방대한 양을 차지하고 있다. 또 교리적인 면에서도 가장 중심에 들어있다. 우리들이 잘 알고 있는 '반야심경' '금강경'이 반야부 경전이다.
⑤ 법화열반시 : 최후의 8년간 '법화경'과 '열반경'을 설한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부정의 부정을 거쳐서 대긍정의 세계를 설하셨다.
※ 금강경에서는 49년 동안 설한 팔만사천 법문을 모두 중생을 교화하기 위한 방편, 즉 땟목에 비유하였다. 그냥 설법이라는 이름으로 말했을 뿐이지 이것이 설법이라고 딱 정해 놓은 설법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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