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無法可得分 : 법에는 얻을 것이 없다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爲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위무소득야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我於阿耨多羅三藐三菩提 乃至 無有少法可得
아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 무유소법가득
是名 阿耨多羅三藐三菩提
시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심은 얻은 바 없음이 되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그렇고 그렇다. 수보리야,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 작은 법이라도 가히 얻음이 없음으로 이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이름하느니라.”
※ 阿耨多羅三藐三菩提 : 산스크리트어 anuttar-samyak-sabodhi 팔리어 anuttar-sammsabodhi의 음사.
무상정각(無上正覺)·무상정등각(無上正等覺)·무상정등정각(無上正等正覺)·무상정변지(無上正遍知)라고 번역.
부처님의 깨달음의 경지를 나타내는 말. anuttar는 위없는, samyak은 바른, 완전한, sabodhi는 원만한 깨달음.
곧, [위없는 바르고 원만한 깨달음]이라는 뜻.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하라는 말을 줄이면 발보리심(發菩提心)이라는 넉 자로 되고 이것을 더 줄이면 발심(發心)이라는 두 자로 됨.
※ 금강경은 무상을 종지로 삼고(無相爲宗), 무주를 바탕으로 삼고(無住爲體), 묘유를 작용으로 삼는다(妙有爲用) - 육조혜능스님의 금강경 주석서인 <금강경 오가해> ‘조계육조선사서’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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