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離色離相分 : 현상과 모습을 떠나다
須菩提 於意云何 佛可以具足色身 見不
수보리 어의운하 불가이구족색신 견부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 견
何以故 如來 說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하이고 여래 설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부처를 가히 구족한 색신으로써 볼 수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마땅히 구족한 색신으로써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하신 구족한 색신은 곧 구족한 색신이 아니고 그 이름이 구족한 색신입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見 何以故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견 하이고
如來 說 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여래 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를 모든 상이 구족한 것으로써 보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모든 상이 구족한 것으로써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하신 모든 상의 구족함이 곧 구족이 아니고 그 이름이 모든 상의 구족입니다.”
※ 구족(具足) : 빠짐없이 두루 갖춤
※ 실지실견(悉知悉見) :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본다.
※ 구족색신(具足色身) : 사상이 완전히 없어지고 탐·진·치가 완전히 멸해 버려서 마음과 생각이 아주 청정하게 맑고 밝은 반야의 세계, 즉, 복과 지혜가 완전히 갖추어진 것을 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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