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能淨業障分 : 업장을 맑게 하다
復次 須菩提 善男子善女人 受持讀誦此經
부차 수보리 선남자선여인 수지독송차경
若 爲人輕賤 是人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今世人
약 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금세인
輕賤故 先世罪業 卽爲消滅 當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다시 수보리야,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받아 지니며 읽고 외우더라도 만약 남에게 업신여김을 당하면, 이 사람들이 업신여김으로써 전생의 죄업이 모두 소멸되고 마따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리라.”
須菩提 我念過去 無量阿僧祗劫
수보리 아념과거 무량아승지겁
於燃燈佛前 得値八百四千萬億
어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
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無空過者
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무공과자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所得功德 於我所供養 諸佛功德 百分不及一
소득공덕 어아소공양 제불공덕 백분불급일
千萬億分 乃至 算數譬喩 所不能及
천만억분 내지 산수비유 소불능급
“수보리야, 내가 과거 무량 아승지겁을 생각하니 연등불을 뵙기 전에도 팔백사천만억 냐유타의 여러 부처님을 만나서 모두다 공양하고 받들어 섬겼으되, 헛되이 지냄이 없느니라.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앞으로 오는 말세에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면 그 얻는 공덕은 내가 여러 부처님께 공양한 공덕으로는 백분의 일도 미치지 못하며 천만억분과 내지 산수와 비유로도 미칠 수 없느니라.”
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後末世 有 受持讀誦此經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聞 心卽狂亂 狐疑不信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혹유인문 심즉광란 호의불신
須菩提 當知 是經義 不可思議 果報 亦不可思議
수보리 당지 시경의 불가사의 과보 역불가사의
“수보리야, 만약 선남자선여인이 앞으로 오는 말세에 이 경을 받아 지니며 읽고 외워서 얻는 공덕을 내가 다 갖추어 말한다면 혹 사람은 듣고 마음이 몹시 산란하여 의심하고 믿지 않으리라. 수보리야, 마땅히 알아라. 이 경의 뜻도 가히 생각할 수가 없으며 그 과보 또한 생각할 수가 없느니라.”
※ 무명[無明] : 무아(無我)의 진리를 깨닫지 못하고, 자아가 있다고 집착하는 무지의 상태, 즉 일반적으로는 진리를 알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산스크리트 어의 아비댜(avidya)를 번역한 말로, 모든 고통과 번뇌의 근원이 된다.
불교의 교리 발달과정에서 여러 학파가 생겨나면서 무명에 대한 이해방식도 서로 다르게 나타났지만, 그것이 모든 괴로움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 일치하고 있다. 원시불교의 12연기(十二緣起)에서는 무명으로부터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대승불교의 유식학파(唯識學派)에서는 식(識)의 전변(轉變)이 일어나게 되는 근본원인을 무명이라 했다. 또한 중관학파(中觀學派)에서는 무명이 공(空)임을 밝힘으로써 무명을 형이상학적 실체로 파악하는 부파불교적 이해를 타파했다.
※ 12지연기[十二支緣起] : 인연에 따른 생성의 사슬 또는 법칙, 즉 인과의 사슬.
연기는 원래 '인연에 따른 생성'이라는 뜻으로 불교에서 괴로움의 원인과 태어나고 늙고 죽음을 겪으면서 윤회를 계속하게 하는 사건들의 흐름을 기술하는 근본개념이다.
불교는 존재를 물질적·정신적인 현상적 사건들의 상호 관련된 흐름으로서, 결코 그 자체가 실재한다거나 영원하다거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여기에서 사건들은 연속해서 일어나 한 무리의 사건은 또 다른 무리의 사건을 낳는다. 이러한 사건의 연속은 보통 12개의 고리로 이루어진 사슬로 표현한다. 그 사슬이 10개, 9개, 5개, 또는 3개의 고리로 이루어졌다고 기술하는 경전도 있다. 처음 2단계는 과거(또는 전생)와 관련되어 있으며 현재를 설명한다. 다음 8단계는 현재에 속하며, 마지막 2단계는 과거와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것에 의해 결정되는 미래를 나타낸다. 그 각각의 고리들을 순서대로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무명(無明):특히 4성제, 인간의 본질, 윤회, 열반 등에 대한 무지,
② 행(行):실재에 대한 잘못된 사고의 형성,
③ 식(識):행이 가져오는 인식의 구조,
④ 명색(名色):식의 대상인 이름과 형상, 즉 자아 정체성이 이루어지는 근본원리,
⑤ 육입(六入):대상에 대한 감각적 지각을 가능하게 하는 눈·귀·코·혀·몸의 5가지 감각기관 및 그 대상들과, 감각적 인상들을 통합하는 기관으로서의 마음,
⑥ 촉(觸):존재하는 대상과 감각기관 사이의 부딪힘,
⑦ 수(受):촉에 의해 일어나는 감각작용,
⑧ 애(愛):즐거운 감각작용에 대한 목마름,
⑨ 취(取):성적 대상 등에 대한 애의 심화에 의해 나타나는 집착,
⑩ 유(有):취에 의해 발동되는 생성과정,
⑪ 생(生):유의 결과로서 개인의 태어남,
⑫ 노사(老死):생의 결과로서 늙어서 죽는 것 등이다.
이러한 연기의 사슬은 초기 불교경전들에서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는데, 위와 같은 순서로 실려 있는 경우(順觀緣起)도 있고, 정반대의 순서로 실려 있는 경우(逆觀緣起), 곧 '무엇이 죽음을 끝나게 하는가?'라고 묻고 '태어남을 끝나게 하는 것'이라고 답하는 등의 방식으로 열거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석가모니는 깨달음에 이르기 바로 전에 이 연기의 사슬에 대하여 명상했다고 하며, 누구든 괴로움과 윤회의 원인을 바르게 이해하면 그 사슬의 속박에서 해방된다고 한다. 연기의 사슬은 초기 불교의 여러 부파 사이에서 많은 학문적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후대에 연기의 사슬은 5취생사륜 (五趣生死輪)의 바깥테 부분에 그림으로 묘사되기도 했는데, 특히 티베트 회화에서는 그러한 묘사가 많이 나타나 있다
※ 5취생사륜[五趣生死輪] : 생사륜이라고도 하며, 불교에서 연기(緣起)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는 윤회의 끝없는 순환과정을 무상대귀(無常大鬼)라는 괴물이 붙잡고 있는 수레바퀴로 표현한 것.
수레바퀴의 중심부에는 3독(三毒), 곧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3가지 근본적인 악이 각각 붉은 비둘기, 초록 뱀, 검은 돼지로 형상화되어 있다. 바퀴 중심과 테 사이의 공간은 바퀴살에 의하여 5개 부분(나중에는 6개 부분)으로 나누어졌으며 윤회의 영역으로 지옥·아귀·축생·아수라(6개 부분일 경우)·인간·천상의 세계가 묘사되어 있다. 수레바퀴의 바깥테에는 12지연기(十二支緣起)의 12개 고리, 곧 무명(無明)·행(行)·식(識)·명색(名色)·육처(六處)·촉(觸)·수(受)·애(愛)·취(取)·유(有)·생(生)·노사(老死) 등이 우화적이고 상징적인 양식으로 형상화되어 있어 윤회의 인과적 순환과정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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