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如法受持分 : 법답게 받아 지니다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蜜
불고수보리 시경 명위금강반야바라밀
以是名字 汝當奉持
이시명자 여당봉지
그 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을 무엇이라 이름하며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니오리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시되, “이 경은 <금강반야바라밀>이니 이 이름으로써 너희들은 마땅히 잗들어 지닐지니라.”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蜜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반야바라밀
卽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그 까닭이 무엇인가. 수보리야, 부처가 설한 반야바라밀은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고 그 이름이 반야바라밀이니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所說法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소설법부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 無所說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 무소설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설한 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어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설하신 바가 없습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所有微塵 是爲多不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다부
須菩提 言 甚多 世尊
수보리 언 심다 세존
須菩提 諸微塵 如來 說非微塵 是名微塵
수보리 제미진 여래 설비미진 시명미진
如來 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여래 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티끌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리되,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모든 티끌을 여래가 설하되, 티끌이 아니라 그 이름이 티끌이며, 여래가 설한 세계도 세계가 아니라 그 이름이 셰계이니라.”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如來 說 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여래 설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하신 삼십이상은 곧 상이 아니고 그 이름이 삼십이상이기 때문입니다.”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항아사등신명 보시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약유부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계등
爲他人說 其福 甚多
위타인설 기복 심다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항하의 모래수와 같은 많은 목숨으로 보시했을지라도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녀서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한다면 그 복이 저 복보다 더 많을 것이니라.”
※ 삼계(三界) : 불교의 세계관에서 중생이 생사유전(生死流轉)한다는 3단계의 미망(迷妄)의 세계로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의 세 가지이다.
① 욕계는 맨 아래에 있으며 오관(五官)의 욕망이 존재하는 세계로 지옥, 아귀(餓鬼), 축생(畜生), 아수라(阿修羅), 인간육욕천(人間六欲天)이 이 안에 살고 있다. 여기에서는 보시(布施) 지계(持戒) 등을 욕계의 선(禪)이라고 한다.
② 색계는 욕계 위에 있으며 색계사선(色界四禪 : 初禪 ·二禪 ·三禪 ·四禪)이라는 선[정려-靜慮]이 행해지는 세계로, 여기에는 물질적인 것(色)은 있어도 감관의 욕망을 떠난 청정(淸淨)의 세계이다.
③ 무색계는 물질적인 것도 없어진 순수한 정신만의 세계인데, 무념무상의 정(定:三昧)으로서 사무색정(四無色定: 정무변처정(定無邊處定)·식무변처정(識無邊處定)·무소유처정(無所有處定)·비상비비상처정(非想非非想處定))을 닦은 자가 태어나는 곳이다. 무색계는 색계 위에 있다고 할 수 없다. 그것은 방처(方處), 즉 공간의 개념을 초월한 것이다.
삼계는 세간(世間)이라고도 하는, 중생이 육도(六道)에 생사유전하는 범부계(凡夫界)를 말한다. 이에 반해 출세간(出世間)은 생사 윤회(輪廻)를 초월한 성자(聖子)의 무루계(無漏界)이다. 초기불교에서는 삼계와 출세간이 구별되었지만, 대승불교에서는 무루계도 삼계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따라서 생사즉열반(生死卽涅槃),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라고 한다
※ 진공묘유(眞空妙有) : 참된 공의 자리에 묘한 것이 있는 이치, 즉 나를 비운자리, 나를 버린 그 자리에서 묘한 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이치를 말함. 나와 남이라는 집착, 내 것 내 몸둥이... 이런 허물을 벗어던지면 일체 우주와 하나인 참 나를 발견하게 된다.
※ 불상의 32상
불상을 보면 이마 한가운데에 점이 있다. 이것은 부처만 가지고 있는 백호(白豪)라는 하얀 털을 점처럼 표현한 것이다. 불상에는 대개 진주나 비취, 금 따위를 박아 표시하는데 부처는 이를 통하여 무량세계에 광명을 비춘다고 한다. 과거와 현재는 물론 미래까지도 훤히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불상을 자세히 보면 보통 인간과는 다른 점을 많이 발견할 수가 있는데, 그 특징이 32가지나 된다고 하며 이를 32상(相)이라고 한다. 불상은 종류도 많고 모습도 다양하지만 32상은 불상의 기본이 된다. 32상 중 흥미로운 몇 가지를 소개하면, 정수리가 솟아 있고 몸이 황금빛이며 치아가 40개(보통 성인은 36개임)나 된다고 한다.
・ 발바닥이 편평하다.
・ 발바닥에 수레바퀴 자국이 있다.
・ 손가락이 가늘고 길다.
・ 손발이 매우 부드럽다.
・ 손가락 발가락 사이에 얇은 비단 같은 막이 있다.
・ 발꿈치가 원만하다.
・ 발등이 높고 원만하다.
・ 장딴지가 사슴 다리 같다.
・ 팔을 늘어뜨리면 손이 무릎 아래까지 내려온다.
・ 남근이 오므라져 몸 안에 숨어 있는 것이 말의 것과 같다.
・ 키가 두 팔을 편 것과 같다.
・ 모공에 새까만 털이 나 있다.
・ 몸의 털이 위로 쏠려 있다.
・ 온몸이 황금빛이다.
・ 항상 몸에서 솟는 광명이 한 길이나 된다.
・ 살이 부드럽고 매끄럽다.
・ 발바닥과 손바닥, 정수리가 모두 판판하고 둥글며 두껍다.
・ 두 겨드랑이가 편편하다.
・ 몸매가 사자와 같다.
・ 몸이 크고 단정하다.
・ 양 어깨가 둥글고 두툼하다.
・ 치아가 40개이다.
・ 이가 희고 가지런하며 빽빽하다.
・ 송곳니가 희고 크다.
・ 뺨이 사자와 같다.
・ 목구멍에서 향기로운 진액이 나온다.
・ 혀가 길고 넓다.
・ 목소리가 맑고 멀리 들린다.
・ 눈동자가 검푸르다.
・ 속눈썹이 소의 것과 같다.
・ 두 눈썹 사이에 흰 털이 나 있다.
・ 정수리에 살이 있다.
이러한 32상은 전생에 공덕을 많이 쌓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 석가모니의 제자 마하가섭은 이 중 일곱 가지를 갖추었다고 전해지며, 오늘날에도 티벳에서 달라이 라마의 후계자를 뽑을 때 32상을 참고한다. 32상을 더욱 세분하여 설명한 것을 80종호(種好)라 하는데, 종호는 본래 석가모니 부처보다 과거불을 묘사할 때 많이 쓰였다. 과거불이란 석가모니 이전의 부처들로 석가모니를 포함하여 칠불이 있고, 연등불과 다보불도 있다. 과거칠불은 석가모니불·비파슈인불(毘婆尸佛)·시킴불(尸棄佛)·비쉬바부불(毘舍浮佛)·크라쿠찬다불(拘留孫佛)·카나카무니불(拘那含牟尼佛)·카샤파불(迦葉佛)이다.
※ 卍
불교나 사찰의 심벌인 卍(만)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이 글자는 원래 불교 이전부터 인도에 있던 글자로 힌두교의 신인 비쉬누의 가슴에 있는 털의 모양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고대 아리안족도 사용하였는데 그들은 卍자를 태양의 방광을 본뜬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스 정교에서도 장식으로 사용하였으며, 북미 인디언들은 방향과 바람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하였다.
자이나교의 시조도 가슴에 이와 비슷한 표시가 있었다고 하며, 인도에서는 이상적인 왕이라면 이 표시를 갖고 있다고 생각했다. 부처 또한 손이나 발에 이 표시를 갖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부처의 발 모양을 새긴 것에는 卍자가 있는 경우가 많다. 대개 卍은 이상적인 위대한 인물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 : 집착 없이 베푸는 보시(布施)를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라고 한다. 보시는 불교의 ‘육바라밀(六波羅蜜 : 4. 妙行無住分 참조)’의 하나로서 남에게 베풀어주는 일을 말함. ≪금강경(金剛經)≫에 의해서 천명(闡明)된 것으로 원래의 뜻은 법(法)에 머무르지 않는 보시로 표현되어 있으며, 무주상보시는 ‘내가’ ‘무엇을’ ‘누구에게 베풀었다.’라는 자만심 없이 온전한 자비심으로 베풀어주는 것을 뜻함
육바라밀은 보시(재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지혜의 여섯 가지를 말하는데, 전부 보시를 의미함.
첫 번째 보시는 재보시(財布施)를 뜻하고, 지계와 인욕은 다른 사람에게 두려움을 없애주는 무외보시(無畏布施), 정진·선정·지혜는 법을 일깨워 주는 법보시(法布施)를 말하며, 육바라밀 전체가 재보시, 무외보시, 법보시인 것임.
무외보시에서 ‘무외’는 위안을 뜻하는 것으로 상대방에게 위안을 주고, 위로해 주고, 마음의 기쁨을 주고, 평화를 주는 것임. 즉, ‘지계’는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주지 않는 것이고, ‘인욕’은 다른 사람이 나를 괴롭힌다고 해서 내가 함께 괴로움을 주지 않는 것을 뜻함.
백 번 싸워 백 번 이기는 것은 한 번 참는 것만 못하며, 인내로서 이겼을 때는 영원히 이기는 것이고 싸움으로 이기는 것은 부작용을 남기기 마련임
지계, 인욕의 참 의미는 내가 상대방에게 괴로움을 주지 않는 것이 곧 계를 지키는 것이요, 상대방이 나에게 괴로움을 줬을 때 그 괴로움을 같이 주지 않는 것이 인욕으로서, 결국 이 모두가 무외보시인 것임.
법 보시는 내가 공부를 해야 하고, 마음이 안정돼야 하며, 지혜가 있어야 가능함. 공부를 안 하면 법을 말할 수 없고, 마음이 들뜨면 설법을 못하며, 또 지혜가 없어도 설법을 못함.
“응무소주 행어보시”는 말 그대로 ‘집착하는 마음 없이 보시하라’는 뜻임. 그런 의미에서 무엇을 얻으려고 하면 사업이고, 그렇지 않으면 수행임. 보시 자체가 모두 공덕이 되는 것은 아니고, 무엇을 위해서 하느냐, 이것이 수행이냐 아니냐의 차이가 참된 보시를 말해 주는 것임.
평생을 아들과 딸을 위해서 서비스를 했지만 이는 응무소주 행어보시, 무주상보시가 아님.
왜냐하면, 이는 집착하는 바 없이 한 것이 아니라 뭔가를 바라고 했기 때문임.
※ 시명복(施命福) : 목숨을 바쳐서 보시하는 것으로서, 이는 실행, 실천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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