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依法出生分 : 법에 의지해서 나오다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한 칠보로써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얻을 복덕이 얼마나 많겠는가.”
須菩提 言 甚多 世尊 何以故
수보리 언 심다 세존 하이고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 福德多.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 복덕다
수보리가 말씀드리되,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복덕은 곧 복덕성이 아니므로 이 까닭에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 乃至 四句偈等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 내지 사구게등
爲他人說 其福 勝彼
위타인설 기복 승피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녀서 다른 사람을 위하여 설한다면 그 복이 저 앞의 복보다 수승하리니.”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及 諸佛 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出.
급 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일체 모든 부처와 모든 부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모두 이 경으로부터 나왔기 때문이니라.”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도 곧 불법이 아니니라.”
※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 소천, 중천, 대천의 세 종류 천세계가 이루어진 세계. 수미산을 중심으로 해, 달, 사대주(四大洲), 육욕천(六欲天), 범천(梵天)을 합하여 한 세계라 하고, 이것의 천 배를 소천(小千)세계, 또 이것의 천 배를 중천(中千)세계, 다시 이것의 천 배를 대천세계라 한다.
※ 구산팔해(九山八海) :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공간에서 미세한 바람이 일어나서 차례로 풍륜(風輪), 수륜(水輪), 금륜(金輪)이 생겼다. 맨 위의 금륜은 수미산을 중심으로 7개의 산인 지쌍산(持雙山), 지축산(持軸山), 담목산(擔木山), 선견산(善見山), 마이산(馬耳山), 상비산(象鼻山), 지변산(持邊山)이 둘러싸고 있는데 그 산 사이에 향수해(香水海)라고 일컫는 7개의 바다가 있다.
지변산의 바깥쪽에는 함해(鹹海)라는 바다가 있고 그 바다의 사방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남섬부주(南贍部洲)를 비롯하여 동승신주(東勝身洲), 서우화주(西牛貨洲), 북구로주(北俱盧洲)가 있다.
함해의 바깥쪽에는 철위산(鐵圍山)이 두르고 있다. 7개의 산과 한가운데 수미산(須彌山) 및 바깥쪽의 철위산을 포함하면 산이 모두 9개가 된다. 그리고 7개의 향수해에 함해를 포함하면 바다의 수는 8이 된다. 이 산과 바다를 일러 '구산팔해(九山八海)'라 한다.
※ 수미산(須彌山) : 불교의 우주관에서 우주의 중심을 이루는 거대한 산. 구사론(俱舍論)에 의하면 세계는 거대한 원통 모양의 풍륜(風輪)·수륜(水輪)·금륜(金輪)으로 떠받쳐져 있고, 금륜 위의 대양에는 다시 9산(九山)과 8해(八海)가 있다. 대양의 중심부에 16만 유순(1유순은 약 7㎞)의 높이로 솟아 그중 8만 유순은 물 속에 잠겨 있다. 정상에는 제석천의 궁전이 있고 중턱에는 사천왕의 거처가 있다. 수미산을 7개의 향수 바다와 금산이 둘러싸고 있으며, 이 외측의 사방에 인간이 사는 섬부주(贍部洲)·승신주(勝身洲)·우화주(牛貨洲)·구로주(瞿盧洲) 등의 4대주가 있다. 섬부주 밑은 8한(八寒) 8열(八熱)의 지옥이며 대양의 외곽을 둘러싼 것이 대철위산(大鐵圍山)이다. 하나의 수미산을 정점으로 하는 이것이 세계의 기본 단위인 1(小)세계이며, 둘레를 맴도는 태양과 달이 여기에 포함된다. 보통 4대주·태양·달·수미산·6욕천·범천(梵天)을 모두 포함하여 1세계로 친다.
※ 삼계(三界) :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수미산을 중심으로 중생이 생사를 반복하는 미혹의 세계가 있는데, 이를 삼계(三界)라고 하는데, 삼계는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로 구분된다. 이 삼계의 윤회를 받는 중생들을 삼계고해중생(三界苦海衆生)이라고 한다. 삼계에는 28개의 하늘나라[이십팔천(二十八天)]가 있다.
① 욕계는 수미산 중턱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사왕천(四王天), 도리천(忉利天), 야마천(夜摩天), 도솔천(兜率天), 화락천(化樂天),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의 욕계6천(六天) 있다.
② 색계는 초선천이 3천<범중천(梵衆天) ․ 범보천(梵輔天) ․ 대범천(大梵天)>, 제2선천이 3천<소광천(少光天), 무량광천(無量光天), 광음천(光音天)>, 제3선천이 3천<소정천(少淨天), 무량정천(無量淨天), 변정천(遍淨天)>, 제4선천이 9천<무운천(無雲天), 복생천(福生天), 광과천(廣果天), 무상천(無想天), 무번천(無煩天), 무열천(無熱天), 선현천(善現天), 선견천(善見天), 색구경천(色究竟天, 阿迦膩吒天)>으로 모두 18개의 하늘나라인 색계 18천(十八天)이 있다.
③ 무색계(無色界)에는 공무변처천(空無邊處天), 식무변처천(識無邊處天), 무소유처천(無所有處天), 비상비비상처천(非想非非想處天)의 무색계4천(四天)이 있다.
※ 사대주(四大洲) : 고대 인도의 세계관을 나타내는 말로 수미산(須彌山) 사방의 바다 가운데에 있는 네 개의 대륙. 사주·사천하(四天下)·수미 사주 등으로도 불린다. 그 중 하나가 인간이 사는 곳이라고 생각하였다.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허공에 원반형의 풍륜(風輪)이 떠 있고, 그 위에 같은 원반형으로 크기가 작은 수륜(水輪), 그리고 또 그 위에 직경은 같지만 두께가 얇은 수륜과 같은 원반형의 금륜(金輪)이 겹쳐 있다. 금륜의 표면에 9개의 산, 4개의 대륙, 그리고 그 사이에 바다가 있다. 즉, 금륜 표면의 중앙부에 수면에서의 높이가 8만 유순(由旬 : 약 56만 km)이나 되는 수미산이 있으며, 수미산 주위를 그 높이가 점차 반감(半減)하는 일곱 겹의 산맥이 바다를 사이에 두고 둘러싸고 있다. 그 이름은 각각 지쌍(持雙)·지축(持軸)·첨목(檐木)·선견(善見)·마이(馬耳)·상이(象耳)·이민달라(尼民達羅)이며, 가장 바깥쪽의 이민달라산의 바깥에 4개의 대륙이 있다.
① 동승신주(東勝身洲) : 수미산 동쪽으로 7금산(金山)과 철위산 사이 짠물 바다 가운데 있는 사람들이 사는 세계. 이곳에 있는 인간들은 부유하고 장수하며 몸이 매우 훌륭하여 승신주(勝身洲)라 하고, 수명은 250세, 키는 8주이다. 땅은 동쪽이 좁고 서쪽이 넓은 반달 모양으로 넓이가 9천 유순이다.
② 남섬부주(南贍部洲) : 염부제라고도 하며, 우리가 사는 세계 수명은 10세 정명에서 길게는 8만 4천세를 산다. 지금은 수명의 한계가 100세인 때이므로 석가모니불이 탄생하셨으며, 이 소겁이 끝나고 다시 수명이 8만세에 이른다면, 그때 미륵불이 출현하는 시기가 된다.
③ 서우화주(西牛貨洲) : 서구다니라고도 한다. 수미산의 서쪽의 대주. 소와 양이 많아서 소를 시장에서 다른 물품과 바꾸며 거래하는 화폐로 사용한다고 하여 우화(牛貨)라고 한다. 인간 수명은 500세다.
④ 북구로주(北俱盧洲) : 울단월이라고도 하며, 수미산의 북방 칠금산과 대철위산 사이 큰 바다 가운데 있는데 인취(지옥·아귀·축생·인간·천상)등이 사는 곳. 땅의 모양은 방좌와 같고, 지반은 다른 3주보다 높다. 수명은 1000세이고 중간에 죽지 않으며, 쾌락이 끝이 없어 4주 중에서 중생·처소·재물·물품들이 제일 수승한다고 한다.
※ 육욕천(六欲天) : 육도(六道)로 보면 천(天)에 속하나 아직까지 욕심을 떠나지 못한 세계로, 최하로부터 최상의 순서로 사천왕천, 도리천, 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을 일컷는다. 사천왕천은 수미산 중턱의 4면에 있고 도리천은 수미산의 정상에 있으므로, 이 둘을 지거천(地居天)이라 하고 나머지 넷은 수미산 위의 공중에 있으므로 공거천(空居天)으로 불린다.
① 사천왕천(四天王天) : 삼계(三界)의 욕계에 속하는 6욕천 중 최하인 제1천의 동서남북을 각각 관장하는 지국천왕, 광목천왕, 증장천왕, 다문천왕. 또는 이 사천왕과 이들의 권속이 거주하는 곳. 해와 달과 별들도 포함한다.
② 도리천( 利天) : 6욕천의 둘째 세계. 수미산의 정상에 있고, 제석천을 중심으로 사방의 봉우리에 각각 8천이 있으므로, 모두 33천이 된다. 도리는 33을 뜻하는 범어의 음역을 축약한 말
③ 야마천(夜摩天) : 6욕천의 셋째 세계. 시간의 구분을 잘 알고 5욕의 즐거움을 향수하는 곳, 또는 입으로 쾌재를 부르짖는 곳이라고도 한다. 여기서의 하루는 인간계의 200년에 상당하며, 수명은 2,000세, 신장은 2유순이라고 한다.
④ 도솔천(兜率天) : 6욕천의 넷째 세계. 현재 미륵보살이 설법하고 있는 곳. 미래에 부처가 될 보살의 거처인 내원(內院)이 있는 곳. 석가모니도 일찍이 이곳에서 수행했다고 한다. 여기서의 하루는 인간계의 400년에 상당하고, 수명은 4,000세라고 한다.
⑤ 화락천(化樂天) : 6욕천의 다섯째 세계. 스스로 교묘한 즐거움의 경지를 만들어 내어 누리는 신들, 또는 그러한 세계. 여기서의 하루는 인간계의 800년에 상당하고, 수명은 8,000세라고 한다.
⑥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 6욕천의 최상인 여섯째 세계. 욕계의 최고 위치. 다른 세계에서 만들어 낸 욕망의 대상을 자유자재로 수용하여 즐거움을 누리는 세계.
※ 복덕과 복덕성 : 복을 짓고 덕행을 쌓을 수 있는 근본 성품. 복덕이 선행으로 나타난 결과라면, 복덕성은 복덕이 나올 수 있는 원천이다. 복덕은 유한하지만, 복덕성을 깨치게 되면 끊임없는 복덕을 쌓을 수 있는 원천(源泉)을 발견한 것과 같다. 따라서 무궁한 복덕을 쌓기 위해서는 복덕성을 깨닫고 계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금강경》에 따르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 찬 칠보를 보시하는 것보다 《금강경》사구게(四句偈)를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하는 것이 복덕이 더 크다고 하였다. 복덕성이라는 것은 복덕과는 다르다. 복덕과 복덕성이 다른 것은 복덕은 유루(有漏 : 번뇌에 얽매인 속세의 범부(凡夫), 속인(俗人))로 지은 형상 있는 복덕이고 복덕성은 복이 아닌, 복덕이 많으니 적으니를 떠난 무루의 복덕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서 물질칠보는 금, 은, 유리, 산호, 마노, 매괴, 진주 등을 말하며, 인성칠보는 어여삐 여기고(慈), 불쌍히 여기고(悲), 기쁘게 하고(喜), 베풀어주고(捨), 어질고(仁), 옳으며(義), 지혜롭고(智), 착한(善) 마음을 말한다.
※ 10법계(法界) : 법계란 만유(萬有)의 모든 영역(領域)을 말함. 삼라만상(森羅萬象)은 남김없이 십법계의 범주에 수용되며, 서로 다른 경계를 형성하고 있다. 십법계는 지옥계, 아귀계, 축생계, 수라계(修羅界), 인계(人界), 천계(天界), 성문계(聲聞), 연각계(緣覺), 보살계(菩薩), 불(佛)을 가르킨다.
'불교 > 금강경(설우스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강경 10. 莊嚴淨土分 (0) | 2014.06.19 |
---|---|
금강경 9. 一相無相分 (0) | 2014.06.10 |
금강경 7. 無得無說分 (0) | 2014.06.02 |
금강경 6. 正信希有分 (0) | 2014.05.20 |
금강경 5. 如理實見分 (0) | 2014.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