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善現起請分 : 수보리가 법을 청하다
時 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而白佛言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이백불언
그때 장로인 수보리가 대중 가운데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에 옷을 벗어 메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꿇고 합장하여 공경히 부처님께 아뢰었다.
希有 世尊
희유 세존
“희유하십니다, 세존이시여.”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여래께서는 모든 보살들을 잘 호념하시며 모든 보살들에게 잘 부촉해 주십니다.”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고는 마땅히 어떻게 안주하여야 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 받아야합니까?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諸菩薩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제보살
善付囑諸菩薩 汝今諦請 當爲汝說
선부촉제보살 여금제청 당위여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한 일이다. 보리수야, 너의 말과 같이 여래는 모든 보살들을 잘 생각하고 보호해 주며 모든 보살들을 잘 부촉해 준다. 너는 자세히 들어라. 마땅히 너를 위하여 말하리라.”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願樂欲聞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원요욕문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고는 응당히 이와 같이 머물고 이와 같이 그 마음을 항복 받아야 하느니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원컨대 듣고저 하옵니다.“
※ 希有 : 흔하게 볼 수 없는 일, 희유한 까닭은?
완전한 부처는 완전한 중생의 모습으로 돌아갈 때 완전한 부처의 모습을 드러낸다.
① 정반왕의 태자로 태어나서 한 나라의 임금이 될 수 있는 분인데 그 자리를 마다하고 명예와 권력, 재물과 여색 모든 것을 다 버렸다, 왜냐하면 법이 귀하기 때문에...
②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분, 세존이 되셨으나 제자들과 똑같이 발우를 들고 저잣거리로 나가셔서 차례대로 평등하게 공양을 받는다.
※ 호념 : 상당한 수행의 경지에 있는 사람...발심이 잘 되었다고 보면 됨
※ 부촉 : 근기가 약한 사람, 믿음이 약한 사람....아직 발심이 미약하고 수행력이 약한 경우
* 영리한 말은 채찍 그림자만 봐도 천리를 달리고(호념법문), 우둔한 말은 엉덩이에 피가 나야 달린다(부촉법문).
※ 善男子 善女人의 善 : 복을 갖추었다는 의미
① 초선 : 아직 어린 착함, 즉 세상을 자기위주로 보고 깊은 지혜가 있는 것도 아니면서 자신을 드러내는 사람
② 중선 : 자기가 착한 행위, 착한 생각, 착한 행업을 하는 것이 그저 감사하고 즐거울 뿐인 사람. 내가 착한 것을 스스로 모르는 경우
③ 구경선 : 내가 선한 업을 하니까 즐겁다는 생가까지도 끊어진데다, 그 끊어졌다는 것조차 모르는 사람. 전혀 흔적이 없는 경우 : 몰종적(沒蹤跡)
※ 四相 : 중생이 실재라고 믿는 4가지 상, 즉 아상(我相) 인상(人相) 중생상(衆生相) 수자상(壽者相)을 사상(四相)이라고 한다. 이 사상이 없어야 무상보리(無上菩提 위없이 깨달음)를 이루는 대보살이나 부처가 될 수 있으며, 이 사상(四相)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해탈은 절대 불가능하며, 최대의 장애라 할 수 있다.
※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 불교 공부는 '발심'(發心)에서 비롯되어 '서원'(誓願)에서 마감된다. 발심은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의 줄임말인 발보리심(發菩提心)을 거듭 줄인 말입니다. 그 뜻은 '위없이 바르고 평등한 바른 깨달음(無上正等正覺)을 얻으려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 무상정변지(無上正遍知) :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한문으로 번역한 것
* 무상(無上) : 제일 높다 → 그 높은 것하고 짝을 이룰 수 있는 대상이 없다 → 상대성이 끊어졌다 → 천상천하 유아족존
* 무상의 세계 ① 불생불멸의 세계이다 ② 항상 밝다 ③ 처염상정(處染常淨)한 자리다 ④ 무소유한 세계다
* 정(正) : 반야지혜로서 일체를 바로 보고, 바로 알고, 사로 사는 것
* 변(두루 편 遍) : 누구에게는 있고 누구에게는 없는 게 아니라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다 있다
* 信心 : 무상정변지의 앎을 얻게 되면 내가 나를 믿을 수 있게 된다
※ 보리[菩提] : 불교 최고의 이상(理想)인 불타 정각(佛陀正覺)의 지혜. 올바른 깨달음으로 모든 것의 참된 모습을 깨닫는 부처의 지혜를 뜻한다.
※ 보살[菩薩] : 깨달음을 구하여 중생을 교화하려는 사람. 초기 불교에서는 구도자로서의 석가모니를 이르던 말인데 대승 불교에 이르러 미륵불, 아미타불, 비로자나불이나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나아가 득도한 고승들을 가리키게 되었다. 나이가 든 여신도(女信徒)를 대접하여 이르기도 함.
※ 연기법(緣起法) : 모든 일어나는 물질이나 현상들은 다 인연에 의해 드러난다.
※ 육진[六塵] : 중생의 마음을 더럽히는 여섯 가지.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 법(法)을 말한다. 육진경계에 머물지 않으려면 연기법을 믿고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믿고 확신하는 것을 정견(正見)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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