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불교 일반

신묘장구대다라니 해설(수정)

seongsoo 2017. 1. 27. 03:50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 라다나 다라야

(삼보님께 귀의(歸依)합니다)

나막 알야 바로기제새바라 모지사다바 마하사다바마하가로니가

(거룩하온 관자재보살 대자비존(大慈悲尊)께 귀의(歸依)하옵니다)

나모=나막=나무(南無) : 귀의(歸依)하다

다라야=트라야 : ,

알야=알약아리아 : (), 거룩하다

모지사다바 : 보티살트바보리살타보살

가로니가 : ()

라다나=라트나 : 보물(寶物)

: ~(존경의 의미)

바로기제세바라 : 관자재, 관세음

마하 : ()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약바로기제세바라 다바 니라간타

(! 일체의 고통(두려움)에서 구원해 주시는 분이시여! 자비하고 거룩하신 위엄있는 청경(靑頸)의 관자재보살게 위명하옵니다)

: !, 우주의 기본 핵심 모체가 되는 소리

바예수 : 고통, 고난

가라야 : 하시다, 행위하다

가리다바 : 위대하신, 자비하신

알약바로기제세바라 : 성 관자재

니라간타 : 목이 푸른 분(청경(靑頸)), 시바 신을 말함. 관자재보살의 대명사로 쓰임

살바 : 일체(一切)

다라나 : 구제(救濟)

다사명 : 즉왈(卽曰), 그런 까닭에, 그래서 ~라 한다

이맘 : 이것, ~이신

다바 : 위엄있는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근본 마음자리인 참 생명(심수(心髓))에 귀명하며, 자신을 돌이켜 비추면서 수행하여 일체 이익을 성취하고 길상(吉祥)의 지고(至高)한 경지로 일체 중생들의 삶을 청정케 하십니다)

나막=나마나무 : 귀의하다

마발타 : 회귀(回歸)하다, 반조(返照)하다

살발타=살바르타 : 일체이익(살바 : 일체, 르타 : 이익)

수반 : 행운, 길상(吉祥)

살바보다남 : 일체 유정(有情), 중생들(보다남 : 생명)

미수다감 : 청정(淸淨), 정화(淨化)시키다

하리나야 : 마음, 참 생명(근본 마음자리, 심수(心髓))

이사미 : 자신, 나에게

사다남 : 완성, 성취

아예염 : 지고(至高), 수승(殊勝)

바바마라 : , 존재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 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 모지사다바

(이리하여, ! 관조하시는 출세간의 지혜(모든 세간의 실상이 공()한 줄을 관조하시는 지혜)로 세간을 제도하시려고 짐짓 몸을 나투시는 거룩한 보살 마살이시여!)

다냐타 : 이리하여~

아로가 : 출세간(出世間), 모든 것이 공()

로가 : 세간(世間), 세속(世俗)

혜혜 : 오시다, 나투다

마하 모지사다바 : 마하 보리살타, 대보살

아로계 : 관조(觀照)하는, ()하시는 이여!

마지 : 마음, 지혜

지가란제 : 실어 나르다, 제도하다

하례 : 비쉬누 신, 거룩한, 실어 나르다

 


 

사마라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근본 마음자리인 참 생명을 반조하며 행업을 닦고 닦아 불퇴전의 정진으로 승리를 지키시는 대 승리자이시여!)

사마라사마라 : 기억하다, 반조(返照)하다

구로구로 : 반복 되는 행위, 수행하다

사다야 사다야 : 앞으로 나아가다, 성취하다

미연제 : 승리하다, 조복하다(몸과 마음의 조화로써 굴복시키다)

하리나야 : 근본 마음자리, 참 생명(심수(心髓))

갈마=까르마(Karma) : () 행업(行業)

도로도로 : 지켜 나가다, 호지(護持)하다

마하 미연제 : 크게 조복받다, 대승리자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모두를 포용하는 대지의 신이시여!)

다라다라=도로도로 : 지켜 나가다, 호지(護持)하다

나례 : 대지(大地)의 왕

다린=다라 : 받아들이다, 포용하다

새바라=이슈바라 : (), 자유자재(自由自在)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혼탁한 세간의 번뇌를 벗어나 물들지 않는 청정(淸淨)하고 미묘(微妙)한 모습을 나투시는 세자재(世自在)이시여!)

자라자라 : 얽히다, 혼잡스러운

미마라 : 때를 벗어난, 번뇌를 벗어난

몰제 : 훌륭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

로계세바라 : 세간 속의 자재(로계 : 세간, 세바라 : 자재)

마라 : 진구(塵垢 티끌 진, 때 구), 번뇌,

아마라 : 때가 없는, 깨끗한, 오염되지 않는, 청정

예혜혜=예히예히 : 강림하다, 오시다

 


 

라아 미사 미나사야 나베사 미사 미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팀심의 독을 소멸하고, 진심의 독을 소멸하고, 치심의 독을 소멸하시어 청정하여 오락에 물들지 않는 거룩한 연화존이시여!)

라아 : 탐심, 욕심

나베사 : 진심, 성냄

모하 : 치심, 어리석음

호로호로 : ()해 가지다, 거두다(호로 : 제거(除去)하다)

 

미사 :

미나사야 : 소멸하다, 멸망하다

자라 : 소행, 그물, 어리석음에 의해 저지른 행동

바나마나바=파드마나바 : 연꽃의 중심에 계시는

(파드마 : 연꽃, 나바 : 중심)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모다야

(감로를 비추시거나 광명을 비추시거나 온갖 공덕을 펴시며, 생각생각마다 깨어 있으시면서 중생들을 깨닫게 하십니다.)

사라사라 : 진리의 감로(甘露)를 두루 적시는 형상

소로소로 : 공덕을 두루 펼치는 형상

모다야모다야 : 깨달음, 깨닫게 하다.

시리시리 : 광명(光明)을 두루두루 미추는 형상

못쟈못쟈 : 깨어있는 생각, 보리(菩提)

 


 

매다리야 니라간타

(자비하신 청경(靑頸)의 관음보살이시여!)

매다리야=마이트레야 : 미륵(彌勒), 자씨(慈氏), 자비스러운

니라간타 : 청경관음, 관자재보살의 다른 명호(名號)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리나야 마낙 사바하

(모든 욕망을 조복하여 (지혜와 자비의) 환희심(歡喜心)이 충만하십니다.)

가마사 : 애욕(愛慾), 희구(希求), 즐거움

바라하리나야 : 환희(歡喜), 기쁨

사바하 : 원만, 성취, 발원

날사남 : 조복(調伏)하다, 살피다, 관찰하여 바라보다

마낙 : 마음, 공경

* 조복(調伏) : 모든 악행을 제어함, 원수나 악마를 항복시킴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원만을 성취하시고, 광대원만을 성취하고, 원만한 무애의 자재를 성취하시었습니다.)

싯다야 : 원만(圓滿)

마하 : 크다, 광대(廣大)

새바라야 : 자재(自在)

사바하 : 성취(成就)

유예=요가 : 무애(無碍)

 


 

니라간타야 사바하

(청경관음(靑頸觀音)의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고)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멧돼지의 모습이나 사자의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나시기도 하시며)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연꽃을 가지신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법륜(法輪)을 굴리시는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진리의 나팔소리로 모두를 일깨우는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마하 라구타 다라야 사바하

(큰 감로(甘露)의 병()[혹은 주장자(拄杖子)]을 가진 군다리 보살의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바마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을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호법신장(護法神將)]의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마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호랑이 모습[대륜보살(大輪菩薩)]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십니다)

니라간타 : 청경관음

모카 : 얼굴

: 존칭의 의미

자가라=차크라 : 법륜(法輪)

상카섭나네 : 법라(法螺), 나팔소리

라구타 : 주장자(拄杖子), 감로약병(甘露藥甁)

바마사간타 : 왼쪽 어깨

시체다 : 굳게 지키다

이나야 : 승리자이신 ~, 흑색 승리자는 비쉬누의 화신

이바사나야 : 옷을 입다, 걸치신 ~

바라하 : 멧돼지

싱하 : 사자(獅子), 半人半獅子, 비쉬누 신의 화신

바나마 하따야 : 연꽃 가지신 분

욕타야 : 생활하다, 종사하다

모다나야 : 깨닫게 하시는 ~

다라야 : 가지신 ~

이사 : 모서리,

가릿나 : 흑색

마가라잘마 : 호랑이 모습, 대륜보살의 모습

 


 

나모 라다나 다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삼보님께 귀의(歸依)합니다, 거룩하신 관자재보살님께 귀의(歸依)하옵니다) : (3)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 라다나 다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새바라 모지사다바 마하사다바마하가로니가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약바로기제세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 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 모지사다바

사마라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 미나사야 나베사 미사 미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리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 라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마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 라다나 다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3)

 

 

(삼보님께 귀의(歸依)합니다)

(거룩하온 관자재보살 대자비존(大慈悲尊)께 귀의(歸依)하옵니다)

(! 일체의 고통(두려움)에서 구원해 주시는 분이시여! 자비하고 거룩하신 위엄있는 청경(靑頸)의 관자재보살게 위명하옵니다)

(근본 마음자리인 참 생명(심수(心髓))에 귀명하며, 자신을 돌이켜 비추면서 수행하여 일체 이익을 성취하고 길상(吉祥)의 지고(至高)한 경지로 일체 중생들의 삶을 청정케 하십니다)

(이리하여, ! 관조하시는 출세간의 지혜(모든 세간의 실상이 공()한 줄을 관조하시는 지혜)로 세간을 제도하시려고 짐짓 몸을 나투시는 거룩한 보살 마살이시여!)

(근본 마음자리인 참 생명을 반조하며 행업을 닦고 닦아 불퇴전의 정진으로 승리를 지키시는 대 승리자이시여!)

(모두를 포용하는 대지의 신이시여!)

(혼탁한 세간의 번뇌를 벗어나 물들지 않는 청정(淸淨)하고 미묘(微妙)한 모습을 나투시는 세자재(世自在)이시여!)

(팀심의 독을 소멸하고, 진심의 독을 소멸하고, 치심의 독을 소멸하시어 청정하여 오락에 물들지 않는 거룩한 연화존이시여!)

(감로를 비추시거나 광명을 비추시거나 온갖 공덕을 펴시며, 생각생각마다 깨어 있으시면서 중생들을 깨닫게 하십니다.)

(자비하신 청경(靑頸)의 관음보살이시여!)

(모든 욕망을 조복하여 (지혜와 자비의) 환희심(歡喜心)이 충만하십니다.)

(원만을 성취하시고, 광대원만을 성취하고, 원만한 무애의 자재를 성취하시었습니다.)

(청경관음(靑頸觀音)의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고)

(멧돼지의 모습이나 사자의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나시기도 하시며)

(연꽃을 가지신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법륜(法輪)을 굴리시는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진리의 나팔소리로 모두를 일깨우는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큰 감로(甘露)의 병()[혹은 주장자(拄杖子)]을 가진 군다리 보살의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왼쪽을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호법신장(護法神將)]의 모습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시며)

(호랑이 모습[대륜보살(大輪菩薩)]을 하신 분으로 나타내기도 하십니다)

(삼보님께 귀의(歸依)합니다, 거룩하신 관자재보살님께 귀의(歸依)하옵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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