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에 좋은 음식 민들레
위장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민들레를 드세요
민들레의 효능은 정말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민들레는 위와 간에 특히 좋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민들레의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위가 안좋다거나 위장병을 앓고 있는 분들께는 민들레를 드셔보시기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오늘은 민들레의 효능, 민들레를 어떻게 먹어야 할지에 대해 샅샅히 살펴보기로 해요^^
민들레의 효능
민들레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민들레 종류는 달라도 효능은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민들레의 효능,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장건강
민들레 효능중 대표적인건 뭐니뭐니 해도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것입니다. 민들레는 위장의 염증을 치료하고 장의 운동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으며 변비나 설사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특효가 있답니다
암예방
민들레 효능에는 항암효과로 인해서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민들레 줄기를 잘라보면 흰색 액체가 나오는데요. 이 액체는 항균, 항염, 항암 효과로 인해서 면역력을 증강시켜주고 암을 예방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노화방지
민들레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등 각종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지요.
변비예방
민들레 효능에는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는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을 제거해주지요.
간기능 개선
간 기능을 개선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실리마린을 따로 사서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민들레를 섭취하시면 그럴 필요가 없어지지요. 민들레는 실리마린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해주는 효과도 있답니다.
지방간 예방
민들레 효능에는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 또한 있어요. 민들레는 담즙분비를 촉진시켜주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지요.
이외에 민들레는 신경통, 충치예방, 간경화증, 간염, 천식, 자궁질환, 피부미용 등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민들레 부위별 효능
민들레, 좋다는 것은 알지만 어떻게 먹어야 할지, 어디를 먹어야 효과가 좋을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망설이는 분들이 많아요. 그럼 이번에는 민들레 부위별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민들레 꽃잎 …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는 리놀산
민들레 효능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비단 간뿐만이 아니라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해준다는 것이지요. 리놀산이 바로 그 역할을 합니다. 이같은 이유로 염증성 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나타나 여러 항생제 사용이 어려운 염증 질환자에게 널리 이용되고 있어요.
민들레 줄기 … 항암작용에 효과있는 실리마린
간기능 개선제로 쓰이기도 하는 이 실리마린은 미국 MD앤더슨 암센터에서 선정한 항암물질로, 간의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고 효소들의 작용을 도우며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켜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간치료제 주요 성분이 실리마린이기도 하지요^^ 이러한 이유로 30대~50대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민들레 뿌리 … 간기능 개선에 좋은 콜린, 우리반애들도 못잡았다는 이눌린, 고혈압치료에 좋은 만니톨
뿌리는 간장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담즙분비를 축진해주는 콜린이 있어요. 줄기는 빨대처럼 속이 비어있는데, 그 속에 흰 액체는 테르핀이라는 성분으로 항균, 항바이러스, 항암효과, 항염과 같이 면역효과에도 도움이 되지요.
민들레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변을 원활하게 하며, 소화불량, 변비, 간장병, 황달, 천식, 자궁병, 식중독에 좋다. - 약용식물사전
민들레는 소화불량, 습관성변비에 유효하며 급성유선염에 화농이 안 되었을 때 신통력이 있다. 급성 요도염에 소염, 이뇨작용이 있다. 급성편도선염에 매일 120~180g 물을 넣고 달여 복용하고 급성인후염에는 달인 물을 목 안에 분무하며 급성 황달형간염에 일정한 효력을 나타내고 각막이 혼탁하여 물체를 잘 못보는 증상에도 쓰이며 화상에 생것을 짓찧어 붙이고 볼거리염에도 생것을 짓찧어 달걀, 설탕을 가미해서 환부에 붙인다. 피부에 생긴 사마귀에도 생것을 붙이면 효력이 있다. - 한국본초도감 안덕균
민들레,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효능을 제대로 보시려면 민들레의 생잎, 뿌리, 줄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3일 정도 말린 후 들여드시는게 가장 좋아요. 차나 민들레즙, 민들레환 등으로 복용하셔도 좋구요^^ 민들레는 청정지역에서 채취한 다음 나물로 해드셔도 좋답니다!
Tip! 증상별로 민들레 먹는 방법
만성위염
민들레 20그램 막걸리 한 숟가락을 함께 두 번 달여서, 그 탕액을 혼합하여 하루 세 번 식후에 복용하세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민들레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 하루 3회, 한 번에 5스푼씩 식후에 복용하세요.
선천성 혈관종
민들레 잎, 줄기의 흰즙을 짜서 혈관종 표면에 하루에 5~10회 바르세요.
급성유옹
깨끗하게 싯어서 짓찧어 부순 민들레, 인동덩굴을 함께 달인 짙은 액에 술을 조금 넣어 복용한 후 자고 나면 효과가 있답니다.
간질환(만성간염, 지방간 등)
뿌리까지 캐서 말린 것 30~40g에 물 1.8L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 하루에 3~4번 나누어 마십니다.
변비, 만성장염
4~5월에 민들레 부리를 캐서 말렸다가 가루내어 한 번에 10~15g씩 식전에 먹거나 같은 양의 꿀과 섞어서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더운 물에 타서 먹어도 좋아요.
천식, 기침
민들레를 생즙내어 한 번에 한 잔씩 하루 3회 드세요.
미국의 영양학자 로이 비타베디안은 3,000여 가지의 채소 중에 가장 우수한 채소 5개를 뽑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민들레입니다. 잎에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노화와 성인병을 막을 수 있는 베타카로틴, 비나민 A, C, 칼슘, 철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생활에서,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지만 효능이 이렇게 좋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못했는데.. 민들레의 효능, 알고 나니 더욱 신기하고 민들레 꼭 챙겨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단,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주위에 피어있는 민들레를 마구 채취해서 드시면 안 된다는 거에요. 매연이나 중금속 등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다시 말해 민들레는 깨끗하게 씻어서 생으로 먹을 수도 있지만 좀더 편하게 먹고 싶으시다면 시중에서 파는 민들레 즙이나 민들레 액기스, 민들레진액, 민들레환 등을 구입해서 드셔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몸이 먹어야 하는 음식이니만큼 더 신중하고 더 건강한 식품이여야 겠죠?
'건강 여행 >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슴 통증의 감별 진단 (0) | 2011.06.29 |
---|---|
체지방 걷어내는 '쉬운 운동' - 자전거의 힘 (0) | 2011.06.20 |
막걸리 항암효과 보려다…그럼 간은? (0) | 2011.04.22 |
표준체중표 (0) | 2011.04.07 |
협심증과 심근경색 (0) | 2011.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