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선종(禪宗)
(1)선종이란
1)선(禪)의 전래
①후한의 항제(146∼167년) 때 선경(禪經)이 번역된 이후의 일이다.
②번역된 선경(禪經)
구분 | 번역자 | 경명 |
소승계 선경 | 안세고 | 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 선행법상경(禪行法想經) |
대승계 선경 | 지루가참 | 반주삼매경(般舟三昧經), 도행반야경(道行般若經) |
2)선종의 성립
①선종이 성립되는 근거는 인도승 보리달마(菩提達磨)가 중국으로 건너온(A.D 470 혹은 520년) 이
래 육조혜능까지의 법맥이 형성되는 것에서 찾아 볼 수가 있다.
②달마를 조사로 삼아서 이어 혜가(慧可), 승찬(僧璨), 도신(道信), 홍인(弘忍)으로 이어진다.
③달마와 혜가의 선법을 능가선(楞伽禪)이라 한다.
④홍인의 제자 중 육조혜능의 선을 남종선(南宗禪)이라 하고 신수계통의 선을 북종선(北宗禪)이라
한다.
3)달마 능가선의 핵심사상:이입사행(二入四行)
이입 (二入) | 이입 (理入) | ♣입(入)이란 깨달음을 의미한다. ♣경전의 가르침에 의거하여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 |
행입 (行入) | 보원행 (報怨行) | ♣빚을 갚는 행으로 고통의 원인을 자신의 악업으로 돌림 ♣원망심을 이기는 수행법 | |
수연행 (隨緣行) | ♣인연을 따르는 수행법 ♣고락과 득실에 움직이지 않는 수행법 | ||
무소구행 (無所求行) | ♣만물을 공이라 보고 구하는 마음을 없애는 수행법 | ||
칭법행 (稱法行) | ♣본래 청정한 진리에 부합하는 실천행 ♣육바라밀의 실천행 |
4)능가종(楞伽宗):중국의 불교학자 호적(胡適:1891〜1962)이 명명
보리달마 | ♣중국에 대승선법을 전함 ♣능가경(楞伽經)의 불심제일(佛心第一)로 그 사상적 근간을 삼음 ♣이입사행(二入四行)이 핵심사상이다. ♣능가경(楞伽經)과 함께 혜가에게 법을 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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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가 | ♣달마에게 인가를 받음 ♣능가경을 의지해 여래의 심법을 증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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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찬 | ♣신심명(信心銘)을 저술함 ♣승찬에 관한 기록이 미비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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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신 | ♣황매(黃梅) 쌍봉산(雙峰山)을 중심으로 법을 펼침 ♣일행삼매(一行三昧)의 실천불교를 선양 ♣문하에 500여명의 수선자들이 운집하여 선종교단의 모습을 갖춤 ♣핵심사상은 수일불이(守一不移)사상이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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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인 | ♣황매(黃梅) 쌍봉산(雙峰山)의 동산(東山)으로 옮겨 수선도량을 개창함 ♣1,000여명의 대중이 모여 수선(修禪)함 ♣홍인의 선법을 동산법문(東山法門)이라 부른다. ♣도신의 수일불이(守一不移)사상을 수본진심(守本眞心)으로 계승하였다. ♣도신의 일행삼매를 계승하여 좌선을 통한 일자관이나 일상관을 강조하였다. |
☞일행삼매(一行三昧)
일행삼매는 동산법문을 대표하는 선법으로 염불을 하는 좌선관법이며 이는 정좌하여 부처님의 명호를 염송하여 계속되도록 하는 것이다. 오직 염불하는 한 생각 속에 과거현재미래의 부처님을 친견하고 불과 법이 둘이 아닌 경지에 이르면 정각을 이룬다는 것이다.
☞수일불이(守一不移)
좌선을 통한 견불성(見佛性)의 일행삼매와 무량수경(無量壽經)에 의한 수일불이(守一不移)사상은 도신의 핵심사상으로 마음의 본체와 작용을 알아 깨어 있으며, 하나를 지켜 옮겨가지 않으면 불성을 보아 삼매에 든다는 것이다.
☞동산법문(東山法門)
제5조 홍인(弘忍)은 7세 때 제4조 도신(道信)을 따라 출가하여 51세에 대사(大師)가 되었다. 황매(黃
梅) 쌍봉산(雙峰山)의 동산(東山)에 살았기 때문에 그 교단을 동산법문(東山法門)이라 칭하였는데,
700명의 제자가 배출되어 크게 선풍(禪風)을 선양하였다.
☞수본진심(守本眞心)
스스로의 본심(本心)이 바로 부처이며 천경만론(千經萬論)이 각자 본래의 진심(眞心)을 지키는 것만 못하다는 의미이다.
5)선종의 종지(宗旨)
불립문자(不立文字)
| 언어문자를 초월한 선의 경지를 나타내기 위해 문자를 세우지 않는다는 의미로 문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언어문자에 집착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
교외별전(敎外別傳) | 깨달음에 이르는 것은 언어의 길이 끊어지고(언어도단言語道斷), 마음의 길이 없어진(심행처멸 心行處滅) 경지로서 이심전심의 마음을 강조하여 말보다 마음이 중요함을 나타내는 말이다. |
직지인심(直指人心) | 사람의 마음을 바로 가리켜 부처의 성품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
견성성불(見性成佛) | 인간의 참성품을 보게 되면 즉 깨달으면 바로 부처가 된다는 의미이다. |
6)선의 정신
견성성불 요익중생 (見性成佛 饒益衆生) |
①대승불교의 실천적 계승정신을 나타낸다.
②무주생사(無住生死)・무주열반(無住涅槃)의 무주행(無住行)으로서 반야바라밀의 보살행을 근간으
로 한 대승불교의 실천사상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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