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불교 일반

천수경 해설

seongsoo 2010. 11. 12. 11:31

천수경 해설

 

 

정구업진언(업을 맑게하는 진언)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세번)

(행복하소서 행복하소서 많이 행복하소서 지극히 행복하소서 그 행복이 영원하소서) : 무비스님

(맑고도 거룩합니다. 크게 맑고 거룩합니다. 지극히 맑고 거룩합니다. 그 맑고 거룩함 영원하소서) : 혜국스님

- 수리 : 맑고도 거룩하다.

- 마하 : 크다

- 사바하 : 구경. 성취

- 다른 사람이 모두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 축원하는 마음, 남을 위해 기도하는 마음으로 지송

 

오방내외 안위 제신 진언

- 오방 : 동서남북과 중앙. 자신의 주위 모두

- 신 : 주위의 산천초목. 이웃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두루두루 거룩한 이에게 귀의하오며 우주에 충만한 근본 힘이여 아주 성스럽고 신성하며 밝고 아주 밝은 씨앗이여 그렇게 되어지이다)

- 주위의 모든 분들에게 조용히 수행하는 마음이 선행이 되어야 한다.

- 나무 : 의지하다. 귀의하다.

- 사만다 : 두루. 보편. 함께하다.

- 못다 : 붓다. 부처

- 남 : 여럿. 복수를 뜻함

- 옴 : 신비로운 무한한 힘의 원천이요, 모든신들의 결집체이며 신들의 공통어다. 우주의 에너지가 함축

- 지미 : 씨앗

- 사바하 : 되어지이다.

 

개경계

무상심심미묘법(위없이 높고 깊은 부처님 법이여)

백천만겁난조우(백천만겁이 지나도록 심히 만나기 어려워라)

아금문견득수지(제가 지금 보고 듣고 얻어 지니니)

원해여래진실의(원컨대 부처님의 진실한 뜻 알아지이다)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번뇌없는 편안한 마음으로 항상 만족하게 하소서)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 원만무애 대비심 대다라니계청

계수관음대비주 (관음보살 대비주께 머리숙여 절합니다)

원력홍심상호신 (그원력이 위대하고 상호또한 거룩하사)

 

천비장엄보호지 (일천팔로 하나하나 모든중생 거두시고)

천안광명변관조 (일천눈의 광명으로 온세상을 살피시네)

 

진실어중선밀어 (참된말씀 베푸시어 비밀한뜻 보이시고)

무위심내기비심 (하염없는 자비한 맘 끊임없이 펴옵시어)

 

속령만족제희구 (저희들의 온갖소원 어서빨리 이루옵고)

영사멸제제죄업 (모든죄업 남김없이 깨끛하게 씻어지다)

 

천룡중생동자호 (하늘과용 모든성중 모두함께 보살피사)

백천삼매돈훈수 (백천가지 온갖삼매 한꺼번에 깨쳐지다)

 

수지신시광명당 (이법지닌 저희몸은 큰광명의 깃발이고)

수지심시신통장 (이법지닌 저희마음 신비로운 보장이니)

 

세척진로원제해 (온갖티끌 씻어내고 생사고해 어서건너)

초증보리방편문 (보리법의 방편문을 속히얻게 하사이다)

 

아금칭송서귀의 (제가 이제 대다라니 칭송하며 귀의하오니)

소원종심실원만 (모든소원 뜻과같이 원만성취 하여지이다)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지일체법 (제가이제 세상일을 속히 알게 하옵시고)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득지혜안 (제가이제 지혜의 눈 빨리얻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도일체중 (제가 이제 온갖중생 제도하게 하옵시고)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득선방편 (제가이제 착한 방편 속히얻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승반야선 (제가 이제 지혜의 배 빨리타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득월고해 (제가 이제 고통바다 속히 넘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득계정도 (제가 이제 청정계율 빨리 얻게 하옵시고)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등원적산 (제가 이제 열반세계 어서들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회무위사 (제가 이제 피안의 집에 속히 들게 하옵시고)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동법성신 (제가이제 법성신과 같게 하여 지이다)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내가만약 칼산지옥 향해 가면 끓는 물이 저절로 사라지며)

아약향화탕 화탕자고갈 (내가 만약 화탕지옥 들어가면 끓는 물이 저절로 사라지며)

아약향지옥 지옥자소멸 (내가 만약 지옥으로 들어가면 지옥들이 저절로 말라 없어지고)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내가 만약 아귀세게 들어가면 아귀들의 배고픔이 저절로 없어지고)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내가만약 아수라세계 들어가면 악한마음 저절로 조복되며)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내가 만약 축생들을 대하면은 그들대로 큰지혜를 모두 얻어지이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소리를 조용히 관하는 보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가장 큰세력을 가진 보살. 자비의 마음과 위엄의 마름이 겸비되어야 완전한 인격체가 될 수 있다)

나무천수보살마하살 (천개의 손을 가진 보살. 자비를 베푸틑손, 중생 스스로 갖고 있는 무한 능력의 손)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내 뜻대로 성취하는 보살. 불성이 본래로 해탈되어 있는데도 탐진치로 인해 감추어져 있음)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대성의 큰바퀴를 굴리는 보살. 마음을 잘쓰면 그 크기가 허공과 같고 법계와 같지만, 마음을 잘못쓰면 남을용납하지 못하고 겨자씨보다 더 작은 마음을 쓴다)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보는 것을 자유자재하는 보살. 반야공의 지혜로 모든 사물을 있는 그대로 비추어 볼수 있는 능력을 가진 보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바른 길로 나아가게 하는 보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원만 구족한 깨달음을 성취하게 하는 보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하늘에 떠있는 보살이 물에 비추어 나타나는 보살. 천강유수 천강월- 천개의 강과 천개의 물에 나타나는 달은 천개도 될 수 있고 만개도 될 수 있다)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모든 중생이 필요로 하는 감로수를 담은 자비의 상징 보살. 나의 몸안에도 감로의 샘이 있어 군다리보살에게 귀의하면 감로의 자비를 얻을 수 있다.)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십일면 관세음보살을 줄인말. 자애로움, 환한모습, 위엄있는 모습, 미소짓는 모습, 폭소를 터뜨리는 모습등)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모든 보살이 관음이요, 일체 보살과 일체의 중생에게 지성 귀의하는 모양)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온 우주에 가득한 나의 영원생명인 무량수불이요, 무량광불이기에 아미타불이라 한다.)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삼보님계 귀의합니다)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대보살마하살님께 귀의합니다)

마하가로 니가야 (대자대비하신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일체의 두려움에서 구제해 주시는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을 출현하소서)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성청경의 마음에 귀의하며 일체의목적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귀신과 정령이 이길수 없는 마음의 근원자리로 돌아가소서)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모든 삶의 길에서 우리를 청경케하는 분이시여 광명존 관세음보살이시여 우리를 피안으로 실어나르시오소서)

마하모지 다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위대한 승리자시여 수지하고 보호해 주소서)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자재하시는 분이시여 성취케하소서 성취케하소서 보호하고 간직해 주소서 승리자시여)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큰승리자시여 수지하고 보호해주소서 보호해 간직하는 큰지혜의 주인이시여 자재존이시여)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발동해주소서 일으나시오소서 우리의 불행을 초탈한 분이시여 진정으로 청정하고 원만한 분이시여 우리에게로 오소서 우리에게로 오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탐욕의 독을 소멸시켜 주시옵소서)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진심의 독을 소멸시켜 주시옵소서)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시켜 주시옵소서)

호로호로 마라호로 (더러움을 가져가시옵소서)

하례 바나마 나바 (붉은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이여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감로의 지혜광명을 유출하소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깨치옵소서 깨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자비심이 긷드신 푸른목을 가진 관세음이시여 보는 것을 바라는 자에게 환희공경심을 내게하는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싣다야 사바하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 싣다야 사바하 (크게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니라간타야 사바하 (푸른목을 가진 자재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산돼지의 얼굴 사자의 얼굴을 하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연꽃을 잡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큰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법소리 나팔소리로 깨닫게 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큰 곤봉을 가지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어께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신묘장구대다라니 우리말해설

삼보님께 머리를 조아리옵니다.

성서러운 관자제께 머리를 조아리옵니다.

보살님과 대보살님께 머리를 조아리옵니다.

옴 모든 위난 가운데서 지키어 기르시고 의지가 되시는 분이시여 바로 당신께 머리를 조아리옵고 성관자제시여 성청경이시여 내 이제 마음을 되세겨 머리조아려 당신의 심진언을 읊나니 이 심진언은 일체 소망의 성취요, 행복이요, 무적이요, 일체존재가 존재하는 세계와 길을 청정케하는 것이옵나니 이 심진언은 이러하니 옴 다른 세상의 빛이며 다른 세상의 빛이며 세상을 초월하는 분이시여 아 다른세상에 끊임없는 빛줄기여 이리로 이리로 오시옵소서

 

대보살이시여 아 마음으로 헤아리옵소서 마음으로 헤아리옵소서

심진언이여 마땅히 행하여야 할바를 행하시옵소서 행하시옵소서

바램을 이루게 하옵소서 바램을 이루게 하옵소서

아 불꽃이여 아 불꽃이여 아 허공에 노니는 분이시여 허공에 노니는 분이시여 위대한 분이시여 도와주시옵소서 도와 주시옵소서

재왕자재이시여 움직이옵소서 움직이시옵소서

본원 청정이시여 청정본체이시여 오시옵소서

아 바라옵나니 아 세상의 주인이시여 애착의 독을 사라지게하옵소서

증오의 독을 사라지게 하옵소서

견고한 어리석음의 독을 사라지게 하옵소서

가져가시옵소서 가져가시옵소서 더러움을 가져가시옵소서

가져가시는 분이시여 불연화시여 아 다가오소서 다가오소서

연꽃이여 나타나시옵소서

참된지혜로 참된지혜로 피어나게 하소서

죽음에서 구하소서 청경관음이시여

보살핌바라 내 온마음 바치나니

바라는 모두 나타나 큰 기쁨 얻게 하소서

성취하신분께 사뢰옵나니 크게 성취하신분께 사뢰옵나니

요가를 성취하여 자재하신분께 사뢰옵나니

목이 푸른 분께 사뢰옵나니

멧돼지 얼굴을 하신분 사자의 얼굴을 하신분께 사뢰옵나니

손에 연꽃을 든분께 사뢰옵나니

원반을 지니신분께 사뢰옵나니

법라소리로 일깨워 주시기를 사뢰옵나니

큰방망이를 가지신분께 사뢰옵나니

왼쪽어깨에 흑사슴 틀가죽을 걸치신 분께 사뢰옵나니

호랑이 가죽을 입은 분께 사뢰옵나니

삼보께 머리를 조아리옵나니

성스러운 관자재께 머리를 조아리옵나니

사뢰는 모두 이루어 주옵소서

사뢰는 모두 이루어 주옵소서

 

사방찬 (사방을 맑히는 의식)

일쇄동방결도량 (동쪽향해 물뿌리니 청정도량 이룩하고)

이쇄남방득청량 (남쪽향해 물뿌리니 끓는마음 시원하며)

삼쇄서방구정토 (서쪽향해 물뿌리니 안락정토 이룩하고)

사쇄북방영안강 (북쪽향해 물뿌리니 영원토록 편안하네)

- 물 : 기도하는 마음. 감로수의 마음을 상징함.

 

도량찬 (도량이 깨끛해 짐을 찬탄하는 게송)

도량청정무하예 (온도량이 청정하여 더러움이 없아오니)

삼보천룡강차지 (삼보님과 천룡팔부 이도량에 내리소서)

아금지송묘진언 (제가 이제 묘한진언 지니옵고 외우오니)

원사자비밀가호 (대자비로 베푸시어 옹호하여 주옵소서)

 

참회게

아석소조제악업 (지난 세상 제가 지은 모든 악업은)

개유무시탐진치 (무시이래 탐심,진심,치심 때문에)

종신구의지소생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것이므로)

일체아금개참회 (제가 이제 남김없이 참회합니다.)

 

참제업장보승장불 (업장을 참회해서 없애주는 부처님)

- 명호를 부르면 남에게 진 일체의 신세와 허물이 소멸된다.

보광왕화염조불 (중생의 업장을 태워주시는 부처님)

- 돈과 재물로 사치하고 낭비한 죄를 용서받는다.

일체향화자재력왕불 (세상의 더러운 때를 없애주는 부처님)

- 한평생 잘못한 크고 작은 모든 죄업이 소멸된다.

백억항하사결정불 (인생의 행로를 결정지워 주는 부처님)

- 살생한 죄업을 소멸한다.

진위덕불 (위덕으로 모든 악덕을 항복받는 부처님)

- 음행과 악담설욕한 죄를 소멸한다.

금강견강소복괴산불 (굳고 강한마음으로 모든 죄업을 부셔 흩어버리는 부처님)

- 지옥에 떨어질 죄업업도 소멸된다.

보광월전묘음존왕불 (맑고 깨끗한 빛과 음성으로 유정들을 구제하시는 부처님)

- 설법을 들은 것과 같은 공덕을 짓는다.

환희장마니보적불 (여의주로 온갖 중생들을 환희롭게 하시는 부처님)

- 일평생 성낸 죄업을 소멸한다.

무진향승왕불 (거룩한 진리의 향기를 증득한 부처님)

- 한량없는 생사의 고통을 받을 죄업을 소멸한다.

사자월불 (위덕이 있고 지혜가 거룩한 부처님)

- 축생으로 태어날 죄업을 소멸한다.

환희장엄주왕불 (자비희사의 한량없는 마음으로 세상을 장엄하시는 부처님)

- 살생, 도적질한 큰 죄를 소멸한다.

제보당마니승광불 (마니보주와 같은 거룩한 빛을가진 부처님)

- 욕심을 내어 저지른 온갖 죄업을 소멸하게 된다.

 

살생중죄금일참회 (산목숨을 죽인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투도중죄금일참회 (남의 것을 훔친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사음중죄금일참회 (삿된 음행 지은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망어중죄금일참회 (거짓말로 지은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기어중죄금일참회 (발림말로 지은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양설중죄금일참회 (이간질로 지은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악구중죄금일참회 (악한말로 지은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탐애중죄금일참회 (탐애하여 지은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진애중죄금일참회 (성내어 지은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치암중죄금일참회 (어리석어 지은죄 금일참회 하옵니다)

 

백겁적집죄 (오랜세월 쌓고 쌓은 많은 죄업들)

일념돈탕진 (한생각에 몰록 모두 없애지이다)

여화분고초 (마치 불이 마른 풀을 태워 없애듯)

멸진무유여 (죄의 자취 흔적조차 사라질지어다)

 

죄무자성종심기 (죄의 본성 본래 없어 마음따라 일으나니)

심약멸시죄역망 (마음 한번 사라지면 죄업 또한 사라지네)

죄망심멸양구공 (죄의 마음 없어져 둘이 함께 공해지면)

시즉명위진참회 (이것을 이름하여 진참회라 하느니)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세번)

(옴, 전체의 깨달음을 위해서 실상이 있게 하옵소서)

 

준제공덕취 (준제 그 속에 온갖 공덕 가득하여)

적정심상송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 외워 간직하면)

일체제대난 (이세상에 아무리 큰 어려움도)

무능침시인 (능히 이 사람에게 침노하지 못하고)

천상급인간 (천상이나 인간세상 그 어떤 중생들도)

수복여불등 (부처님과 다름없는 큰 복을 받으며)

우차여의주 (그 누구도 이 여의주를 만나게 되면)

정획무등등 (결정코 위 없는 깨달음을 얻게 되리라)

 

나무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칠억 부처님의 어머니 준제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정법계진언

옴 남 (세번) (모든 더러움을 청정케 하여지이다)

- 현밀원통진언집에서 매일 목욕을 하고 마음을 청정케하여 21번 독송하며 자신의 머리위에 “람”자가 있다고 생각하며 독송하여야 한다라고 함

※ 남 : 정지, 안락, 적정을 나타냄.

지수화풍중에서 화를 나타냄.

 

호신진언

옴 치림 (세번) (아! 충만하여 지이다.)

- 독송효능 : 오욕, 십악제의 모든 죄업을 소멸할 수 있으며, 악몽을 제거할 수 있다.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 (세번) (아! 연꽃의 보배 구슬이시여 모든 업을 멸해 주소서)

- 마니 : 여의주

- 반메 : 연꽃. 여기서는 붉은 연꽃 즉 홍련을 뜻함.

- 훔 : 이구청정 : 더러움을 여의고 깨끛해지이다

- 연꽃을 닮아가는 마음으로 옴마니 반메훔을 지송한다.

- 독송시 내가 부처가 되어서는 모든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서원이 생김.

- 이 진언을 외우면 모든 악업이 소멸되고 복덕이 생기고 일체의 지혜와 선행의 근본이 된다.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약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세번)

(칠억의 부처님께 귀의하오니 불생불멸불구부정의 청정을 완성하여지이다)

- 자례 : 동해존 유행존, 함께 돌아가는 분

- 주례 : 두상, 머리, 정계를 뜻함 (정계 : 부처의 이마)

- 준제 : 묘의 청정

- 사바하 : 원만. 성취

- 부림 : 정륜왕의 종자. 머리에 수레바퀴를 단 장군의 상을 갖고 있음

 

아금지송대준제 (제가 지금 준제진언 지극하게 지송하오며)

즉발보리광대원 (보리심을 발하옵고 광대한 원 세웁니다)

원아정혜속원명 (원하오니 선정과 지혜 속히 원명하여지고)

원아공덕개성취 (모든 공덕 남김없이 모두 성취하여 지오며)

원아승복변장엄 (수승하온 복으로 모든 것을 다 장엄하오며)

원공중생성불도 (모든 중생 다 함께 불도를 이루어지이다)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컨대 삼악도를 여의옵기 원합니다.)

원아속단탐진치 (원컨대 탐진치를 어서끊기 원합니다)

원아상문불법승 (원컨대 불법승을 항상듣기 원합니다)

원아근수계정혜 (원컨대 계정혜를 함껏닦기 원합니다)

원아항수제불학 (원컨대 부처님법 늘배우기 원합니다)

원아불퇴보리심 (원컨대 보리심을 안여의기 원합니다)

원아결정생안양 (원컨대 극락세게 태어나기 원합니다)

원아속견아미타 (원컨대 아미타불 속히뵙기 원합니다)

원아분신변진찰 (원컨대 나툰몸을 두루펴기 원합니다)

원아광도제중생 (원컨대 모든중생 제도하기 원하옵니다.)

 

♧ 단화천연선사가 행각승으로 있을 때 낙양의 해검사에 거주하는데 추워서 원주에게 굼불지필 나무를 달라고 하자 차일 피일 미루고 주지 않자 하루는 탁자에 있던 목불로 굼불을 지폈다.

원주스님이 “이럴수가 있는가?”하자

“나는 부처님에게서 사리를 얻고자 했을 뿐이다.”

“목불에서 무슨 사리가 나온다고 그러십니까?”

“사리가 나오지 않으면 장작이지 무슨 부처입니까?”

이튼날 아침에 보니 원주스님의 눈썹이 사라졌다는 일화를 소개합니다.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중생이 끝없지만 맹세코 제도하기를 원합니다.)

번뇌무진서원단 (번뇌가 다함 없지만 맹세코 끊기를 원합니다)

법문무량서원학 (법문이 한량없다 하지만 맹세코 배우기를 원합니다.)

불도무상서원성 (부처님의 도가 높고 높지만 맹세코 이루기를 원합니다.)

자성중생서원도 (자성속의 중생을 맹세코 제도하겠습니다.)

자성번뇌서원단 (자성속의 번뇌를 맹세코 끊겠습니다.)

자성법문서원학 (자성속의 법문을 다 배우겠습니다.)

자성불도서원성 (자성속의 불도를 모두 이루겠습니다.)

-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무진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 불도서원성은 육조단경에서 혜능선사께서 하신 설법임.

- 화엄경 이세간품(중생무변서원도에 해당함)

불자여 보살마하살이 열가지 보현의 마음을 내나니 무엇이 열인가

이른바 크게 인자한 마음을 내나니

일체중생을 구하하는 연고며

크게 어여삐 여기는 마음을 내나니

일체중생을 대신하여 고통을 받는 연고며

온갖 것을 보시하는 마음을 내나니

가진 것을 모두 버리는 연고며

온갖 지혜를 생각함으로 머리를 삼는 마음을 내나니

일체 불법을 구하기를 좋아하는 연고며

공덕으로 장엄하는 마음을 내나니

모든 보살의 행을 배우는 연고며

금강과 같은 마음을 내나니

모든 곳에 태어남을 잊지 않는 연고며

바다와 같은 마음을 내나니

온갖 희고 깨끛한 법이 모두 흘러 들어가는 연고며

큰 산과 같은 마음을 내나니

온갖 나쁜말을 다 참고 받는 연고며

편안한 마음을 내나니

모든 중생에게 두려움 없음을 주는 연고며

반야바라밀다의 구경의 마음을 내나니

온갖 법이 아무것도 없음을 교묘하게 관찰하는 연고니 이것이 열이니라.

 

원이 발원이 귀명례삼보

(발원을 마치고 삼보님께 귀명례하옵니다.)

나무상주시방불 (시방에 항상 계시는 부처님께 귀의하옵니다)

나무상주시방법 (시방에 가득차있는 법에 귀의하옵니다.)

나무상주시장승 (시방에 가득차 있는 스님께 귀의합니다.)

 

 

- 부처님의 설법은 중생이 알아들을 때까지 기다리거나 알아들을 수 있도록 방편을 사용해 쉽게 설법을 하지만 선사들의 법문은 진리를 그대로 설법하기 때문에 중생이 알아듣기가 힘들지만 열심히 공부를 하다보면 알아들을수 있다.

- 무정설법 : 부처님께서는 일체 중생이 모두 불성이 있기 때문에 모든 중생(유정. 무정)은 다 성불한다고 함.

유정 : 동물, 짐승들로 생명력이 있는 중생

무정 : 돌, 나무, 바람 등 생명력이 없는 중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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